메뉴 닫기

미역 효능, 생일에 미역국을 먹는 이유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저는 미역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의문이 있습니다.

밥에 말아 먹는 미역국 모습
밥에 미역국

왜 미역국은 식당 메뉴에 없을까?

미역은 백반 시켰을 때 또는 메인 메뉴의 밑반찬으로만 본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집 반찬으로 단골 손님이며 흔한 미역이지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역 효능

  1. 면역력: 미역에는 다량의 비타민 C와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 체계를 활성화 시키고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감기와 같은 감염 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와 소화 개선: 미역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돕고, 배변 활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미역은 저 열량이며 포화 지방이 없으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3. 뼈 건강: 미역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역에는 비타민 K가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피부 개선: 미역은 신진대사를 촉진 시키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를 유연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 주고, 주름과 여드름을 개선 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심혈관 건강: 미역에는 다량의 탄수화물 중에서도 식이 섬유와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 및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역은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국물이나 샐러드에 넣거나 볶음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왜 생일날 미역국을 먹을까?

한국에서는 전통적으로 과거부터 아이를 낳으면 산모가 미역국을 먹습니다.

저는 미역의 미끄러운 것이 의미가 있는 줄 아는데 틀린 거 같습니다.

또한 한국인들에게는 미역국이 생일 음식으로 꼽힙니다.

아마도 생일, 태어난 날을 상징하면서 먹게 되는 건 아닐까요?

아직 까지 정확한 이유는 없는 거 같지만, 미역 효능에 보면 산모가 아이를 낳고 회복하는 데 효과가 좋기 때문에 아이가 탄생하고 나서도 생일마다 미역국을 먹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출산 후 미역국을 먹는 이유

  1. 회복 및 체력 회복: 출산은 산모의 체력을 많이 소모 시키는 과정입니다. 미역은 단백질, 철분, 칼슘, 요오드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산 후 회복을 돕고 체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미역에는 식이 섬유, 미네랄,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산모의 영양 섭취와 항산화 작용을 도와줄 수 있으며, 장 건강과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후유증 완화: 출산 후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후유증, 예를 들어 산 후 우울증, 탈모, 지침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미역에 함유된 Omega-3 지방산은 신경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산모의 심리적 안정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4. 수유 유도: 미역에는 수유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역에 함유된 미네랄과 영양소는 수유 과정을 원활하게 도울 수 있습니다.

미역국은 출산 후 산모의 건강과 회복력을 돕는데 매우 유용한 음식입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