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이 참으로 무서운 것이 누구나 살아가면서 아주 잠시라도 한 번 정도는 했을 수 있고, 당했을 수도 있다는 거에요.
하는 사람도, 당하는 사람도 가스라이팅이라는 것을 모를 수 있고 이 것이 안 좋은 상황인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물론 가해자는 알면서 그러는 경우가 많은데, 가스라이팅은 결국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실제 가해자의 범죄를 증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식, 기억, 정신 건강에 대해 의심하게 만드는 심리적 조작의 한 형태입니다.
이 용어는 1938년 “가스 라이트”라는 연극에서 비롯되었으며, 주인공인 남편이 그녀를 고의로 혼란스럽게 만들기 위해 집 안의 가스 불을 어둡게 하고 조명의 변화를 부인하는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피해자를 혼란스럽게 만들거나 약화 시키기 위해 가해자가 거짓 설명을 하거나 유혹 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피해자가 자신의 판단과 현실에 대해 의문을 품도록 만들며, 자신에 대한 의심, 불안 및 혼란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개인 간 관계 뿐 아니라 가정, 연인, 학교, 직장 등 일상생활에 자주 접하는 친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감정적 학대의 한 형태로 간주되며, 피해자의 정신 건강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왜 벗어나지 못할까?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어도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해자는 피해자를 위한답시고 교묘하게 자존감과 판단력을 떨어뜨리게 만들고, 피해자 입장에서 결국에 가해자가 없으면 살아갈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여, 더욱 가해자를 의존하게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피해자들의 대부분은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극으로 가게 되면 피해자의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지는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가스라이팅 화법
실제 피해자는 잘못한 게 없는데 지속적으로 교묘하게 잘못을 했다고 심어주는 화법들이 많고 피해자가 부정하면 또 그에 대해서 피해자가 다른 사람보다 정신적으로 안 좋다는 것을 계속해서 심어줍니다.
- 니 말이 틀렸어
- 너의 기억은 틀렸어
- 이건 너가 문제야
- 다 너를 위한거야
- 요즘 너의 성격에 대해 안 좋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데?
이런 식의 아주 다양한 화법이 있습니다.
극복 방법
인지를 못하기 때문에 극복이 안되고 가해자를 계속 의지하게 되는 건데요.
내가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빨리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의심이 된다면 일단 거리를 두고 그동안 깎일데로 깎인 자존감을 회복하고, 주인의식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속해서 가해자가 접근해도 멀리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현재 누적된 상황이 심각하다면 사회 안전망을 활용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